http://blog.naver.com/cuteorb1/150005154267
순서도와 함께 미연시 개발에는 필수!(....겠지?)

필자는 스토리 라인과 함께 스토리의 정리, 자료의 정리 부분에서 마인드 맵을 활용하고 있다.


마인드 맵이란, 말 그대로 생각을 정리 한 지도라고 보면 된다. 한 덩어리에서 계속 뻗어나가는 가지들을 활용해 자료를 정리하기 때문에, 한 눈에 자신이 생각한 모든 것을 표현하고자 할 때 쓰면 굉장히 좋다.


마인드 맵 프로그램 중, 가장 사용하기 쉽고 추천 할 만한 프로그램인 지니웨어 마인드 맵을 한 번 다뤄보자.



 

 
이 것이 필자가 추천하는 프로그램, 지니웨어 : 마인드 맵이다.
프로그램 상으로는 홈페이지 주소가 저것으로 되어있지만(접속이 불가능함),
www.ubitizn.com으로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시키면 첫 화면에 하나의 덩어리가 보인다.
더블클릭하면 제목을 수정할 수 있다.
필자는 '프로젝트'라는 제목을 사용해봤다.
 
 
 


 

 


 

그렇다면 이제 가지들을 추가 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시간.
제목을 한번 클릭한 후, 엔터키를 누르고 내용을 적고 다시 엔터키를 누르기를 반복하면 쉽게 가지들을 추가할 수 있다.
1번으로 지정한 영역을 클릭하고 마우스로 다른 곳에 드래그&드롭하면 가지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는 것도 참고 하자.
 
 


 

'메신저 시스템'이라는 것은 게임 시스템 가지 안으로 들어가야 정상이겠지?
메신저 시스템 가지 부분을 드래그&드롭하여 게임 시스템 밑으로 집어넣어보자.
 
 


 

아주 간단하게 이 곳으로 삽입 될 것이다. 참 쉽죠??
 
 


 

가지 색과 글씨 색, 형광펜기능(글 바탕색)을 지정하고 싶으면 메뉴에 위치해 있는 다음 버튼을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마인드 맵을 활용해 그림과 같이 스토리 라인을 잡은 후, 세부 이벤트들을 마인드 맵으로 설정하는 편이다. 의외로 보기 편하고, 이 것에 맞춰 시나리오를 쓰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게 시나리오를 쓸 수 있더라.!
 많은 것을 정리해서 맵의 크기가 커졌다고 해도, GIF기능으로 저장이 가능하니 1M이상의 파일은 왠만하면 나오지 않는다는 장점도 함께 가지고 있다.
 
visio에 있는 '브레인스토밍'부분에서도 역시 마인드 맵을 만들 수 있지만, 지니웨어 마인드 맵과 비교해 한계가 많고, 사용하기도 까다롭다. 지니웨어는 30일 셰어웨어로 쓸 수 있으니, 프로젝트 시작에 맞춰 설치하고 마인드 맵을 작성 한 후, 30일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물론 이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게 된다면, 하드포맷을 열심히 하거나(...) 20만원 상당을 결제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겠지; 쿨럭.
신고
블로그 이미지

프로그래머 지향자 RosaGigantea

바쁜 일상 생활중의 기억 장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