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romancia.egloos.com/3789570


PSP상에서 nscripter엔진 기반의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준비물

1.0이나 1.5커널이 실행 가능한 PSP

nscripter엔진으로 제작된 게임

예를 들면 이런거(...)

onscripter for PSP 실행파일
onscripter-20080110_psp.zip
2008년 1월 10일에 배포된 파일이며 현재도 가끔씩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출처는 http://www.geocities.jp/stm_torm/ons/psp.html

C&D Tools Win GUI
onscripter-tools_win.zip
출처는 http://www.geocities.jp/stm_torm/ons/tool.html

일본어 트루타입폰트 파일

추가 준비물

사운드 파일 인코딩 프로그램

%단위로 지정 가능한 그림파일 해상도 일괄 변환 프로그램

일본어가 사용 가능하고 텍스트의 일괄변환이 가능한 편집프로그램

sar혹은 nsa파일 압축 프로그램
nsaarc.exe

nscript.dat파일을 역변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
NSDEC.exe

단순변환법

게임을 하드에 인스톨합니다.(경로에 한글이 들어가지 않게 해주세요.)

C&D Tools Win GUI의 압축을 풀어 GUI.EXE파일을 실행합니다.
Input file에 arc.sar파일을 지정합니다.
그러면 Output file이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파일의 변환이니 Convert에 그대로 체크해두세요.
게임의 해상도와 변환될 해상도를 계산하여 Percentage resize에 지정합니다.
(원본 해상도가 800*600이고 출력될 해상도가 360*270이면 45%입니다.)
소수점 세자리까지 지정 가능하다네요.

변환 가능한 해상도
320x240 : 360x270 : 384x288 : 480x360 : 640x480

360*270을 추천합니다.

용량을 낮추고 싶으시면 BMP to JPEG 옵션에 체크하세요.(확장자는 바꾸지 않으므로 스크립트 수정이 불필요합니다.)
WIDTH even에 체크하시면 출력된 파일의 해상도를 강제적으로 짝수로 맞춥니다. 그림의 어긋나는 현상을 약간 막을 수 있습니다.
JPEG quality에서 화질을 설정합니다. 손실이 적은 80~100을 추천
Start를 누르면 arc_c.sar파일로 변환되어 출력됩니다.
COMDLG32.OCX가 없다고 메시지가 나올경우에는 구글 검색등으로 파일을 구해서 c:\windows\system32 폴더(xp의경우)에 설치해주세요.

그 외에 게임폴더에 이미지가 있는경우 리사이즈해 주세요.

단순설치법

onscripter for PSP파일을 ms0:/PSP/GAME/ 에 폴더를 만들어 복사합니다.

변환된 sar나 nas 파일을 원본 파일명 (ex:arc.sar)으로 바꾸어 복사합니다.

nscript.dat나 0.txt~*.txt파일을 복사합니다.

일본어 트루타입 폰트를 default.ttf로 이름을 바꾸어 복사합니다.

CD-DA를 사용하는 게임의 경우 ogg, mp3, wav로 변환하여 cd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어 Track02.*** 형식으로 파일명을 바꾸어 복사합니다.

ons.ini파일을 열어서 설정합니다.
RESOLUTION부분만 바꾸어 주셔도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실행
실행결과

심화 변환방법

게임을 하드에 인스톨합니다.

arc.sar등의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 복사한후 GUI.EXE파일을 실행하여 Decode를 선택하여 압축을 풉니다.

이미지 일괄변환 프로그램으로 파일의 해상도를 축소합니다.
용량을 줄이고 싶으시면 jpg파일로 변환하셔도 됩니다.
(원본이 800*600이고 출력 대상이 360*270일 경우 45%로 지정하면 됩니다.)

압축 해제된 사운드 파일을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음질을 낮추거나, 형식을 변환하는게 가능합니다.

변환이 완료되었으면, 파일을 한 폴더에 넣은 상태에서 nsaarc.exe를 실행하여 nsa파일로 압축합니다.
(랙을 줄이려면 사운드파일은 놔두고 그림파일만 압축하셔도 됩니다.)

nscript.dat파일을 nsdec.exe와 같은 폴더에 놓고 nsdec.exe를 실행하면 변환하여 result.txt파일로 나옵니다.

일본어 텍스트 편집기로 result.txt파일을 열어서 파일 변환에 따라 수정합니다.

BMP를 JPG로 변환했을경우 
.bmp > .jpg

BGM의 MIDI를 MP3 or OGG로 변환했을경우
.mid > .mp3or .ogg
playonce " > bgmonce "
play " > bgm "
playstop
> stop

SE의 WAVE를 OGG로 변환했을 경우
.wav > .ogg
wave " > dwave 1,"
waveloop " > dwaveloop 1,"
wavestop >dwavestop 

그 외에 게임폴더에 그림파일이 있을경우 해상도를 변환해 주세요.

심화 설치법

onscripter설치파일을 MS0:/PSP/GAME에 폴더를 만들어 복사합니다.

그림,음악파일을 압축한 arc.nas를 폴더에 복사합니다.

사운드 파일을 nsa에 같이 압축하지 않았다면 폴더 그대로 복사합니다.

result.txt를 0.txt로 파일명을 바꾸어 복사합니다.

일본어 트루타입폰트를 default.ttf로 파일명을 바꾸어 복사합니다.

CD-DA를 사용하는 게임의 경우 ogg, mp3, wav로 변환하여 cd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어 Track02.*** 형식으로 파일명을 바꾸어 복사합니다.

ons.ini파일을 열어서 설정합니다.
RESOLUTION부분만 바꾸셔도 문제는 없으실겁니다.

실행.

조작법

○:RETURN
×:SPACE
□:CTRL (Skip)
△:ESC (Menu etc...)
L:O (1Page on/off)
R:S (Skip on/off)
START :A (Automode on/off)
SELECT: 0 (Change Speed 2->3->1->2...)
●↑:k (Wheel up)
●↓:j (Wheel down)
http://www.geocities.jp/stm_torm/ons/ons.html를 참고했습니다.
더이상은 물어보셔도 저는 몰라요.
주제별 벨리에는 일부러 안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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