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그멘테이션 폴트는 수행 중인 프로그램이 메모리 상에 이상한 주소를 접근하려 할 때 발생한다. 여러분이 만든 프로그램이라면 세그멘테이션 폴트는 아마도 포인터가 뭔가 이상한 곳을 가리키고 있다는 말일 것이다. 그러나 표준 유닉스유틸리티인 경우 결국 같은 내용이겠지만 아마 프로그램에게 다룰 수 없는 이상한 입력을 준다든지 했을 것이다


프로그램을 중단시킬 수 있는 대부분의 버그들은 ‘SegmentationFault’라는 메시지를 남긴다. 이 메시지의 ‘fault’라는 말은 결함, 실수 등의 의미임을 쉽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segmentation’은 무슨 의미일까? 

세그먼테이션은 운영체제에서 메모리 관리(Memory Management)의 한 종류이다. 세그먼테이션을 정의한다면 완전히 머신(machine) 독립적인 주소 공간을 할당해주는 직접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파일러가 소스를 컴파일 할 때 다음과 같은 테이블을 만들 수 있다. 

  • 텍스트 소스를 저장하는 공간(테이블)
  • 변수의 특성, 이름 등을 저장하는 심벌 공간
  • 정수, 부동소수 등으로 지정된 상수를 저장하는 공간
  • 프로그램을 문법적으로 분석한 Parse tree
  • 컴파일러가 사용한 프로시저 콜 스택
이러한 여러 가지의 테이블을 세그먼테이션 방법에서는 각각 세그먼트라는 독립된 주소 공간을 할당하게 된다. 앞의 그림은 세그먼트를 나타낸 것이다. 반면에 가상 주소(Virtual Memory-pa ging의 대표적인 방법)라는 방법에서는 일정한 크기의 주소 공간을 여러 영역으로 나눠(세그먼테이션과는 다르게 일차원적이다) 앞의 여러 가지 테이블을 저장하게 된다. 

세그먼테이션을 사용할 때의 장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각 프로시저가 주소 번지 0에서 시작되는 분리된 세그먼트를 갖기 때문에 독립된 프로시저의 연결이 단순해진다. 또한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프로시저나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러 장점은 세그먼테이션이 가상 메모리와는 달리 그 크기가 유동적이라는 데서 기인한다.





Bus error 

이것은 성격상 세그먼테이션 폴트와 유사하다. 그러나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 버스에러란 커널이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점에서다. 어떤 문제가 있음을 메모리 시스템(즉 하드웨어)이 발견한다. 많은 시스템에서느 이 메시지는 입출력 연산을 잘못 시도했음을 말한다. (있지도 않은 장치를 접근하려 했거나 뭔가 자연적이지 못했을때 등등)





- skt_wipi_c를 컴파일 할때 오류가 난 부분인데 wipi_sdk 버전을 낮추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상위 버전으로 컴파일 할때 다시 오류가 날지 모르겠다...


출처 : Tong - dicastyle님의 Compiler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