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 책이므로 접근성도 좋고, 비교적 쉽게 개발할 수 있는 Windows에서 개발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개발 툴이라면, 역시 Visual Studio를 빼놓을 수 없겠네요.
게다가 최근에는 거의 무료로 풀어버린 Visual Studio Community 2013이 있으니 이 버젼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클립스나 다른 툴을 사용해도 컴파일만 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저는 서브 에디터기로 노트패드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DE 컴파일러 – Visual Studio Community 2013 |
http://www.visualstudio.com/ko-kr/downloads/download-visual-studio-vs#DownloadFamilies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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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소스 관리 툴입니다.
SVN은 범용적인 소스 관리 툴로서 이전 작업과 현재 작업 비교등
프로그램 작성에 있어서 undo를 마음껏 해줄 수 있는 툴 입니다.
저도 이 서버 프로그램 작성에 svn을 이용했으며, 최종 리비젼은 130 으로 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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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UML툴인 StarUML입니다.
서버 프로그램처럼 복잡한 시스템들이 얽힌 프로그램은 구조를 제대로 작성해 놔야
나중에 더 복잡한 처리, 응용등이 안정성있게 동작하게 됩니다.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 시켜주는 툴로서 StarUML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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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원노트 입니다.
프로그램이 크다 보니까 이것 저것 작업 공유를 남길 필요가 있습니다.
DB서버 IP는 무엇이다, 암호는 무엇이다, 어떤 작업을 할때 주의점등...
이런 여러 자료를 문서/캡쳐로 공유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을 많이 사용하는데,
가정에서는 흔히 접할 수 있는것이 원노트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원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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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은 제가 집필한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입문" 책의 내용중 일부 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체 소스 코드와 책 구입에 대해서는 http://rosagigantea.tistory.com/589 에 링크 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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